이런 식으로 나오게 할 생각 인 듯
@Slf4j
public class TraceId {
private String id;
private int level;
public TraceId(){
this.id = createId();
this.level = 0;
}
private String createId(){
return UUID.randomUUID().toString().substring(0,8);
}
private TraceId(String id, int level){
this.id = id;
this.level = level;
}
public TraceId createNextId(){
return new TraceId(id, level + 1);
}
public TraceId createPreviousId(){
return new TraceId(id, level - 1);
}
public boolean isFirstLevel(){
return level == 0;
}
public Stri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int getLevel() {
return level;
}
}
정보를 담고 있는.
고유의 ID와 level
빈 생성자는 레벨 0에 시작
createId는 UUID 앞쪽 몇자만 자르는데, 물론 중복확률이 더 올라가겠지만, 이거는 그냥 log용이라 괜찮음.
새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내 입장에서는 조금 그렇긴 했음. 아 고유성 살리려고 했구나 ok.
하긴 레벨마다 고유의 Trace 객체를 가지고 있는 편이 훨 관리하기 좋음.
시작인지 확인하는 건 아직 왜 만든 지 잘 모르겠고.
@Getter
public class TraceStatus {
private TraceId traceId;
private Long startTimeMs;
String message;
public TraceStatus(TraceId traceId, Long startTimeMs, String message) {
this.traceId = traceId;
this.startTimeMs = startTimeMs;
this.message = message;
}
}
정보를 포함하는..
얘는 상태, 즉 시간 정보를 포함하는..
@Slf4j
@Component
public class HelloTraceV1 {
private static final String START_PREFIX = "-->";
private static final String COMPLETE_PREFIX = "<--";
private static final String EX_PREFIX = "<X-";
public TraceStatus begin(String message){
TraceId traceId = new TraceId();
Long startTimeMs = System.currentTimeMillis();
log.info("[{}] {}{}", traceId.getId(), addSpace(START_PREFIX, traceId.getLevel()), message);
return new TraceStatus(traceId, startTimeMs, message);
}
public void end(TraceStatus status){
complete(status, null);
}
public void exception(TraceStatus status, Exception e){
complete(status, e);
}
private void complete(TraceStatus status, Exception e){
Long stopTimeMs = System.currentTimeMillis();
long resultTimeMs = stopTimeMs - status.getStartTimeMs();
TraceId traceId = status.getTraceId();
if(e == null){
log.info("[{}] {}{} time={}ms", traceId.getId(), addSpace(COMPLETE_PREFIX, traceId.getLevel()), status.getMessage(), resultTimeMs);
}else{
log.info("[{}] {}{} time={}ms ex={}", traceId.getId(), addSpace(COMPLETE_PREFIX, traceId.getLevel()), status.getMessage(), resultTimeMs, e.toString());
}
}
private static String addSpace(String prefix, int level){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for(int i = 0; i< level; i++){
sb.append((i==level - 1) ? "|" + prefix : "| ");
}
return sb.toString();
}
}
begin 하면
TraceId 새롭게 생성하면서, 현재 시간 넣어주고,
새 TraceStatus를 생성.
이 클래스가 Handler 역할일 듯. @Component 등록해서 하나로 쓸 거임.
TraceStatus는 호출한 곳에서 쓸 예정일 듯.
end, exception 메소드는 메소드 마지막 부분에 public이므로 호출해서 쓸 것 같은데,
각자 complete를 호출하는데 exception이 null이냐 아니냐의 차이.
에러가 났든, end든 여튼 호출한 쪽의 부모 메소드는 마지막 부분일 것이기 때문에 끝 로그를 남김. 결과적으로 로그를 남기는 그것 뿐인 듯.
exception도 public인데 try catch해서 잡아서 그 Exception을 쓸 듯.
complete에서는 이제 status가 가지고 있던 시간을 현재 시스템 시간에서 빼서 총 걸린 시간을 로그로 남김.
addSpace는 직역하면 공백추가인데,
레벨만큼 공백을 추가시키는 거.
스트링 빌더를 쓰는데,
level - 1까지 0부터 반복문 돌면서
뭔가 레벨이 추가적으로 있으면 공백을 추가 시킴
class HelloTraceV1Test {
@Test
void begin_end(){
HelloTraceV1 trace = new HelloTraceV1();
TraceStatus status = trace.begin("hello");
trace.end(status);
}
@Test
void begin_exception(){
HelloTraceV1 trace = new HelloTraceV1();
TraceStatus status = trace.begin("hello");
trace.exception(status, new IllegalStateException());
}
}
테스트.
그냥 간단하게,
begin하면
log.info("[{}] {}{}", traceId.getId(), addSpace(START_PREFIX, traceId.getLevel()), message);
이 로그가 나오고,
반환된 trace에서 end하면
log.info("[{}] {}{} time={}ms", traceId.getId(), addSpace(COMPLETE_PREFIX, traceId.getLevel()), status.getMessage(), resultTimeMs);
이 로그가 나옴.
지금 이건 완벽하지 않음. 하나씩 추가할 예정.
테스트 또한 사실 저렇게 콘솔로 확인하는게 아니라 특정 값이 옳은지 확인한다던지 그렇게 해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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