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
http는 stateless, 딱히 무언가 상태를 저장하고 있지 않음. (회원가입등은 서버가 DB와 연결하여 DB에 저장하는 거지 서버 자체에서 변수로 뭘 가지고 있거나 그러지 않음.)
즉 클라이언트에 대한 무언가를 저장하고 있지 않음.
request가 오면 요청을 받고 response를 보냄. 끝임.
딱히 연결되어 있다거나 그런 게 아니고, 그냥 요청오면 응답 보내고 끝임.
마치 프린터 처럼 인쇄요청이 오면 인쇄 한 다음 끝임. 그냥 대기상태.
웹소켓은, 연결 요청을 보냄.
그럼 연결 수락응답을 보내면, 연결된거임.
즉,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기억함
이렇게 연결하면, 이제 서버는 프린터 같은 게 아니라 그냥 맘대로 클라이언트한테 데이터 보내고 할 수 있음. 요청 안와도.
양방향 통신이 됨.
http와 websocket 모두 프로토콜
WSS : Secure Web Socket
'실시간 > WebSocket을 이용한 채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 닉네임 (0) | 2023.10.25 |
---|---|
5. 웹소켓으로 다른 브라우저 끼리 메시지 주고받기 (0) | 2023.10.25 |
4. 웹소켓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메시지 주고받기 (0) | 2023.10.19 |
3. 웹소켓 이벤트 (0) | 2023.10.19 |
2. 웹소켓 서버 구현 (0) | 2023.10.18 |